WinAPI: WinMain, WndProc

소스 예제
#include <windows.h>

LRESULT CALLBACK WndProc(HWND,UINT,WPARAM,LPARAM);
HINSTANCE g_hInst;
LPSTR lpszClass="First";

int APIENTRY WinMain(HINSTANCE hInstance,HINSTANCE hPrevInstance
    ,LPSTR lpszCmdParam,int nCmdShow)
{
 HWND hWnd;
 MSG Message;
 WNDCLASS WndClass;
 g_hInst=hInstance;
 
 WndClass.cbClsExtra=0;
 WndClass.cbWndExtra=0;
 WndClass.hbrBackground=(HBRUSH)GetStockObject(WHITE_BRUSH);
 WndClass.hCursor=LoadCursor(NULL,IDC_ARROW);
 WndClass.hIcon=LoadIcon(NULL,IDI_APPLICATION);
 WndClass.hInstance=hInstance;
 WndClass.lpfnWndProc=(WNDPROC)WndProc;
 WndClass.lpszClassName=lpszClass;
 WndClass.lpszMenuName=NULL;
 WndClass.style=CS_HREDRAW | CS_VREDRAW;
 RegisterClass(&WndClass);

 hWnd=CreateWindow(lpszClass,lpszClass,WS_OVERLAPPEDWINDOW,
    CW_USEDEFAULT,CW_USEDEFAULT,CW_USEDEFAULT,CW_USEDEFAULT,
    NULL,(HMENU)NULL,hInstance,NULL);
 ShowWindow(hWnd,nCmdShow);
 
 while(GetMessage(&Message,0,0,0)) {
  TranslateMessage(&Message);
  DispatchMessage(&Message);
 }
 return Message.wParam;
}

LRESULT CALLBACK WndProc(HWND hWnd,UINT iMessage,WPARAM wParam,LPARAM lParam)
{
 switch(iMessage) {
 case WM_DESTROY:
  PostQuitMessage(0);
  return 0;
 }
 return(DefWindowProc(hWnd,iMessage,wParam,lParam));
}
1행 : windows.h를 인클루드한다. 윈도우즈에서는 하나의 헤더 파일에 모든 API 함수들의 원형과 사용하는 상수들을 모두 정의해서 windows.h만 포함시켜주면 된다.

7행 : 도스에서는 main 함수가 시작점이라면 Windows에서는 WinMain이 시작점이다. 원형은 다음과 같다.
int APIENTRY WinMain(HINSTANCE hInstance, HINSTANCE hPrevInstance, LPSTRIpszCmdParam, int nCmdShow)
WinAPI에서는 변수들이 도스와는 다르게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위 코드처럼 변수 이름을 길고 알아보기 쉽게 작성한다. APIENTRY 지정자는 __stdcall형 호출 규약을 사용한다는 뜻이다. 이 함수의 각 인수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.
hInstance - 프로그램의 인스턴스 핸들(프로그램 자체를 일컫는 정수값)
hPrevInstance - 바로 앞에 실행된 현재 프로그램의 인스턴스 핸들
IpCmdLine - 명령행으로 입력된 프로그램 인수(윈도우 클래스를 정의하는데 사용)
nCmdShow - 프로그램이 실행될 형태(최소화, 보통모양 등)

40행 : WndProc 함수 또한 winAPI를 위하여 반드시 필요한 함수들 중 하나이다. WinMain에서는 윈도우를 만들고 화면에 출력하기만 할 뿐이고 대부분의 일은 WndProc에서 이루어진다.

댓글